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아니고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에서 스트리밍 방식처럼 사용하는 서비스 입니다 실시간 기능 서비스가 되기 때문에 스트리밍 방식처럼 운영이 된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웹 사이트 주소는 https://www.google.com/intl/ko/analytics 입니다 Google 웹로그 분석입니다

구글에서 소개한 내용을 보면 3단계로 사이트 트래픽 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뭐할때 사용하는 서비스?  :  웹 사이트 or App 접속자 분석 ↓ 


1. Google 애널리틱스 가입 

[이메일 계정 필요]

2. 추적 코드 추가 (Application, Website) 

[어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에 Source Code를 추가합니다]

3. 잠재 고객에 대해 알아보기 

[우리회사 홈페이지 방문자를 기다리는 거죠!]




모니터링하려는 사이트(웹사이트, 블로그)에 대한 기본 정보만 제공해 주면 됩니다

즉 내가 만든 애플리케이션을 누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웹 사이트, 블로그)에 추척 코드를 설치하면 사이트에 방문하는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웹 로그분석 사이트에 접속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 이미지 검색을 통해서 추척 코드를 설치해 놓은 사이트가 노출이되고 클릭이되어 접속자가 발생하면 구글 서버에 있는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분석에 사용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구글 웹 로그분석에 대한 내용을 더보고 싶으면 아래 내용을 확인하세요 ↓ 



콘텐츠의 성공하는 방법

데이터 측정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아래의 그래프는 2013년 11월에 펀오락실에서 서비스를 진행했던 게임입니다


게임명 : SexyHexa 2013

장르 : 퍼즐

서비스 : 2013년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게임 데이터를 분석하였습니다

2013년 전체 모바일 앱 데이터를 활용하여 게임이 성공 여부를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우선 콘텐츠의 성공방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개발하는 App안에 추척 코드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어플리케이션에 추척코드를 설치했을경우 아래와 같은 앱추적과 관련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보는 방법은 구글 애널리틱스 4가지 탭 [홈], [보고], [맞춤설정], [관리]에서 [보고]탭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Tips : 날짜설정 방법 ↓ 


왼쪽 리스트 메뉴에서 잠재고객>>개요를 선택하면 "사용자 개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을 보면 2013. 10. 21 - 2016. 11. 20 부분을 클릭하면 달력 형태로 가져올 수 있는 모바일 앱 데이터의 기간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달력의 ◀ 버튼을 클릭해서 2013년 까지 가려면 여러번 클릭해야 하기 때문에 날짜 입력창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검색하고 싶은 날짜를 입력하면 약간의 시간 단축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 데이터 불러오기 날짜 설정 : 2013년 10월 21일 ~ 2016년 11월 20일 현재까지

게임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고 싶을 경우 기본으로 보여지는 [모든 사용자] 이외에 +세그먼트를 클릭하여 [재방문자]를 클릭합니다


아래 그래프를 확인해보면 2013. 12. 15.- 2013. 12.21. (주간 그래프)

사용자(모든 사용자) : 1,538명

사용자(재방문자) : 390명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석을 통한 앱 성공여부 알아보는 방법 ↓ 


즉 게임을 한 번 실행해본 사용자 1538명 중 390명만 재 접속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90 / 1538명 = 25.3% 

재방문자 / 모든 사용자 = 재 접속률 %

이런 데이터가 나왔을 경우에는 게임을 수정해서 올려야 합니다




- 모든 사용자 기준

사용자(모든 사용자) : 15,999명

세션 : 43,043명

화면 조회수 : 44,301




성공률이 높은 앱 ↓ 




위의 그래프를 확인해보면 (일간 그래프)

1일 사용자(모든 사용자) : 1,550명

1일 사용자(재방문자) : 1,088명

1,088 / 1555명 = 69.9% 

재방문자 / 모든 사용자 = 재 접속률 69.9 %

이런 데이터가 나왔을 경우는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펀오락실 템플릿 PPTX 파일 입니다 다운로드 ↓ 


펀오락실 템플릿.pptx



펀오락실 템플릿 1페이지 입니다





펀오락실 템플릿 2페이지 입니다





펀오락실 템플릿 3페이지 입니다





펀오락실 템플릿 4페이지 입니다





펀오락실 템플릿 5페이지 입니다





펀오락실 템플릿 6페이지 입니다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활성화가 되면 "축하합니다" 인구통계 보고서의 사용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지금 보고서에 엑세스할 수는 있지만, 보고서에 데이터가 표시되려면 최대 24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웹로그 분석 고객센터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인구통계 관련 구글 도움말 링크 ↓ 








보고>>>잠재고객>>>인구통계>>>개요

인구통계 : 개요 

특정 기준 적용 시 이 보고서의 일부 데이터가 삭제되었을 수 있습니다.자세히 알아보기 

주요 측정항목은 새로운 세션%, 세션, 세션당 페이지수, 이탈률, 평균 세션 시간

연령과 성별을 아래와같은 도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보고>>>잠재고객>>>인구통계>>>연령

인구통계 : 연령 

특정 기준 적용 시 이 보고서의 일부 데이터가 삭제되었을 수 있습니다.자세히 알아보기 

기본 측정기준 : 연령 두 번째 측정기준을 다양하게 설정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보고>>>잠재고객>>>인구통계>>>성별

인구통계 : 성별 

특정 기준 적용 시 이 보고서의 일부 데이터가 삭제되었을 수 있습니다.자세히 알아보기

측정항목을 비교하여 선택이 가능합니다 EX) 세션 VS 목표세트

기본 측정기준 : 성별

두 번째 측정기준을 다양하게 설정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도 일별, 주별, 월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  더 많은 구를 애널리틱스 사용방법  ↓ 


구글 웹로그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애널리틱스 대시보드 추가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서치 콘솔 사용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차단 브라우저 부가 기능 추가 방법, 구글 웹로그 분석 새 계정 만들기, 구글 애널리틱스 네 가지 탭 메뉴 [홈],[보고],[맞춤설정],[관리] 구성, Google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가입]하기, 웹추적 앱추척코드 메뉴비교


구글 애널리틱스 카데고리 링크 ↓ 


http://funoraksil.tistory.com/category/IT%26Game/%EA%B5%AC%EA%B8%80%EC%95%A0%EB%84%90%EB%A6%AC%ED%8B%B1%EC%8A%A4



2017년 10월25일 현재 (글 수정)


구글 애널리틱스 탭 메뉴가 바뀌었습니다

아래 내용은 예전 구글애널리틱스 메뉴 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모바일 앱 및 웹 사이트 추적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적이라고 하는것은 구글 웹로그 분석에서 생성해준 소스코드로 아래와 같은 스크립트 코드로 되어있는

소스코드를 새롭게 제작하는 앱(App)이나 웹사이트 or 블로그등에 추가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추적 스크립트 소스코드 샘플  

<script>

  (function(i,s,o,g,r,a,m){i['GoogleAnalyticsObject']=r;i[r]=i[r]||function(){

  (i[r].q=i[r].q||[]).push(arguments)},i[r].l=1*new Date();a=s.createElement(o),

  m=s.getElementsByTagName(o)[0];a.async=1;a.src=g;m.parentNode.insertBefore(a,m)

  })(window,document,'script','https://www.google-analytics.com/analytics.js','ga');


  ga('create', 'UA-00000000-0', 'auto');

  ga('send', 'pageview');

</script>



구글 웹로그분석에서 관리 탭에서 새 계정 만들기를 통해서 사이트 or 앱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을 한다는 것은 사이트를 개선하거나 사용자가 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수 있습니다


웹로그 분석 보고서의 메뉴는 웹사이트와 모바일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 2가지의 메뉴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에서 계정(콤보박스)버튼을 클릭하면 "새 계정 만들기"가 있습니다

새 계정 만들기를 완료하면 아래의 메뉴 리스트를 비교한 것처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왼쪽의 메뉴는 모바일 앱 "새 계정 만들기"를 하였을 경우의 구글애널리틱스 메뉴이고 오른쪽은 웹 사이트 "새 계정 만들기"를 완료하였을때의 메뉴 리스트 입니다





대시보드의 메뉴리스트는 같습니다





바로가기 메뉴리스트는 왼쪽에는 구글에서 서비스중인 퍼즐게임 "구름빵 파이프" 게임의 사용자 실시간 개요를 추가하였습니다

오른쪽 바로가기 메뉴 리스트는 지금 보고 있는 블로그의 실시간 개요 입니다  




지능형 이벤트의 메뉴는 같습니다  







앱 개요 메뉴는 모바일 앱 모니터링 화면에만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핸드폰 상세정보(인기 기기모델)와 (국가)지역정보를 보여줍니다  








실시간 메뉴는 ( 개요, 위치, 이벤트, 전환) 화면 / (개요,위치, 이벤트, 전환) 트래픽 소스, 콘텐츠의 차이가 있습니다 








잠재고객 메뉴는 ( 개요, 활성 사용자, 동일집단분석, 사용자 탐색기, 인구통계, 관심분야, 지역, 방문형태)의 메뉴정도가 동일하고 나머지는 차이가 있습니다

매체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생각 합니다





획득 메뉴는 애드워즈(광고를 하기위한 플랫폼) 이외의 내용은 상이합니다





방문형태 메뉴는 (개요, 행동 흐름, 이벤트, 실험)은 동일하고 그 이외의 메뉴는 차이가 있습니다




전환 메뉴는 (목표, 전자상거래)의 내용은 공통으로 존재하고 웹 사이트 추적코드가 설치된 내용중 ( 다채널 유입경로, 기여)의 메뉴가 모바일 앱보다 많습니다




"4차 산업혁명" 검색 결과 다음백과 링크 ↓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31XXXXX21478 

 




2016년 4차 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다보스포럼 사이트 및 설명)링크  

http://funoraksil.tistory.com/30




"인더스트리 4.0" 네이버 검색결과(시사상식사전) 링크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44943&cid=43667&categoryId=43667





 "4차 산업혁명" 네이버 검색결과 (매일경제용어사전)링크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805211&cid=43659&categoryId=43659





 "4차 산업혁명" 구글 이미지 검색결과 링크  

https://www.google.co.kr/search?q=4%EC%B0%A8+%EC%82%B0%EC%97%85%ED%98%81%EB%AA%85&rlz=1C1NHXL_koKR711KR711&espv=2&biw=1440&bih=794&site=webhp&tbm=isch&tbo=u&source=univ&sa=X&sqi=2&ved=0ahUKEwjG86C4-pfQAhWCVrwKHd-8B58QsAQIRA




 "4차 산업혁명" 지디넷 코리아 (ZDNet 검색페이지) 검색결과 링크  


http://search.zdnet.co.kr/?kwd=4%EC%B0%A8+%EC%82%B0%EC%97%85%ED%98%81%EB%AA%85&x=15&y=12





 "4차 산업혁명" 빙(Bing) (빙 검색) 검색결과 링크  

https://www.bing.com/search?q=4%EC%B0%A8+%EC%82%B0%EC%97%85%ED%98%81%EB%AA%85&form=PRKRKO&httpsmsn=1&refig=c297269d235745618183570640304a1c&pq=4%EC%B0%A8+%EC%82%B0%EC%97%85%ED%98%81%EB%AA%85&sc=8-7&sp=-1&qs=n&sk=




"4차 산업혁명" KBS 미래제안 검색결과 링크

"4차 산업혁명 이란?"  

http://www.kbs.co.kr/1tv/sisa/revolution/about/index.html





"4차 산업혁명" 해외사이트 검색결과 링크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위키피디아 검색결과 Industry 4.0  

https://en.wikipedia.org/wiki/Industry_4.0




 " Industry 4.0 " 야후 이미지 검색결과 링크  

https://images.search.yahoo.com/search/images;_ylt=AwrTHRfrYSFY8SYAMkVXNyoA;_ylu=X3oDMTE0bDQ1ajA3BGNvbG8DZ3ExBHBvcwMxBHZ0aWQDQjE4NzlfMQRzZWMDcGl2cw--?p=Fourth+Industrial+Revolution&fr=yfp-t&fr2=piv-web

4차 산업혁명 관련 내용 2016년 세계경제포럼 Agenda 최근 꾸준하게 국내 방송에서도 언급되고있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사이트들을 링크 하였습니다


세계경제포럼 (다보스포럼) WORLD ECONOMIC FURUM 

4차 산업혁명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WORLD ECONOMIC FURUM 웹사이트 www.weforum.org






4차 산업혁명이란? KBS 미래제안 4차 산업혁명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KBS 4차 산업혁명 특별 방송다시보기 (아래 사진 클릭) 

이번 KBS다큐 4차 산업혁명에는 세계경제포럼(WEF) 창립자 클라우스 슈밥 다보스 포럼 회장을 TV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아직도 세계에는 인터넷과 연결되지 않은 인구가 세계인구의 절반이라고 합니다

관련 링크입니다 4 billion people are still offline

4차 산업혁명의 충격입니다 

아래 지도에서 푸른색은 4G 인터넷연결 녹색은 3G 인터넷연결 그 이외는 2G 입니다

관련 링크는 사진 클릭 


(이미지 출처 : www.weforum.org)

부트 캠프를 사용할 경우 MacBook Air 단축키 정리



▶ 최초 멀티 부팅 운영체제 선택 화면 단축키
멀티 부팅을 사용하여 부팅 할 경우 운영체제를 선택하기 위한 단축키는 옵션 키 (Option/art key)입니다
멀티부팅 = 운영체제를 2개이상 사용하시는 분(Window 운영체제 + MacOS) 해당 내용 입니다

- 윈도우/ OX 텐 멀티 부팅 Mac 기본키 단축키 : 

   MacBook Air 기본 키인 option 누르고 부팅까지 기다림

   그 다음 방향 커서로 사용하고 싶은 운영체제(윈도우 or 맥OS)중 택1


- 윈도우/OX 텐 멀티 부팅  106 키보드 단축키 : 

   스페이스 바 왼쪽의 Art 누르고 부팅까지 기다림

   맥북에 키보드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사용자는 알트키



맥북에어 기본 키보드 사용할 경우 (위)

106 키보드 사용할 경우 (아래)  ↓




▶ 멀티 부팅 운영체제 화면 MAC OS 사용할 경우 Command = 윈로우 로고 키
[OX 10] 맥 오엑스 텐에서(Mac OX 10) 맥북 에어의 기본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사용자가 USB연결하여 106 키보드를 사용할 때 단축키로 일반적으로 Command 대신에 = 윈도우 로고키 or 시작키는 맥북 커맨드(Command)와 같은 기능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위사진 "시작"키에 윈도우 로고가 안보이네요 -_-;)





멀티 키보드 = 맥북에 있는 기본 키패드와 별도의 106 키보드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사용자 해당 내용입니다 

1.  MacBook Air에서  맥북 기본 키보드 사용할 경우와 연결된 106 키보드 사용할 경우의 단축키를 정리하였습니다  

▶ 멀티 부팅 MAC OS 사용할 경우 화면 캡처 단축키
- 맥북에어 기본 키보드 화면 캡처 단축키 : 
  전체 화면 캡처 단축키: Command + shift + 숫자 3

  선택 화면 캡처 단축키: Command + shift + 숫자 4 + 드래그 캡처할 영역 선택

-연결한 106 키보드 단축키 

  전체 화면 캡처 단축키: 윈도우/시작키 + shift + 숫자 3

  선택 화면 캡처 단축키: 윈도우/시작키 + shift + 숫자 4  + 드래그 캡처할 영역 선택


▶ 맥에서 삭제하기 단축키

- 맥북에어 기본 키보드 화면 캡처 단축키 : 

  선택한 파일 삭제하기 단축키 : Command + delete

-연결한 106 키보드 단축키 

  선택한 파일 삭제하기 단축키 : 윈도우/시작키 + delete


▶ 맥에서 잘라내서 붙여넣기 단축키

맥북에어 기본 키보드 파일 잘라내기 붙여넣기 단축키 :

  먼저 잘라낼 파일 클릭하고 Command + C

  붙여넣기 할 폴더 선택하고 Command + option+ V

-106키보드 단축키 :

  먼저 잘라낼 파일 클릭하고 윈도우 로고 키 + C 

  붙여넣기 할 폴더 선택하고 윈도우 로고 키 + art+ V


▶ 맥에서 복사하기/붙여넣기 단축키

- 맥북에어 기본 키보드 : 복사하기 단축키 Command + C

- 맥북에어 기본 키보드 : 붙여넣기 단축키 Command + V



▶ 맥에서 한글/영어 전환 단축키

- 한글/영어 전환 : 

  맥북 기본 단축키 : Command + Space bar

  106키보드 단축키 : 윈도우 로고 키 + Space bar







2. [Windows 8MacBook Air에서 맥북 기본 키보드 사용할 경우와 연결된 106키보드 사용할 경우의 단축키를 정리하였습니다

맥북에어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할 경우 ↓




▶ 윈도우에서 한글/영어 전환 단축키

- 한글/영어 전환 : 

  맥북에어 기본 키보드 사용 시 단축키 : 꼭! 스페이스 오른쪽 편 Option/ alt 키 = 한/영 전환키

  연결한 106키보드 단축키 : 한/영 전환키 = 한/영 키

  



참고로 삼성 노트북에서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할 경우 화면입니다 위의 사진의 맥북 키보드와 비교해보면 키보드 배치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윈도에서 삼성노트북 9 윈도용 키보드

삼성 노트북 9에서  윈도 운영체제 사용할 경우 ↓






▶ MacBook Air 에서 듀얼 모니터 상하로 설정하는 방법


맥북에어에서 듀얼 모니터 상하 설정하여 마우스커서 상하로 움직이는 방법 입니다

실제의 모니터를 좌,우로 놓고 듀얼로 사용하는 사용자도 있지만 

모니터는 상,하 듀얼로 사용하면서 화면상의 마우스 커서는 상,하 이동이 아니라 좌,우로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설정 방법입니다



▶ MacBook Air 마우스 상하설정법 >>> 독(Dock) 설정 클릭 >>> 디스플레이 >>> 디스플레화면 사각형 상, 하이동 >>> 설정창 닫기 >>> 끝 


맥 dock의 설정>디스플레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설정은 푸른색 사각형 이미지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화면1을 위에놓고 푸른색 작은 화면2를 아래 위치 시키면 완료가 됩니다

왼쪽 상단에 화면창을 닫으면 듀얼 모니터상에서 마우스가 상,하로 움직임이 바로 가능합니다



▶ 구글 애드워즈 = 인터넷 광고주가 사용하는 광고 플랫폼


구글 애드워즈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구글에서 제작한 웹 기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YouTube, 지메일, 애드센스 AdSense, 구글플러스 G+, 구글 지도, 구글 드라이브, 구글 포토, 구글어스, 구글 뉴스, 구글 툴바, 웹 검색, 캘린더, 문서 편집기, 북, 그룹사, 검색 트렌드, Android OS, 사이트 도구, 크롬, 구글 보이스, 채팅, 구글 번역기, 크롬북, 구글 TV, 구글 플레이, 클라우드 프린트, 내지도, 지도 작성기, 크롬 웹 스토어, Google Trusted Stores Customer, Google Offers, 월렛, Fiber, Nexus, 광고, 행아웃 이외에도 많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애드워즈 서비스에 

대해서 사이트주소를 링크하였습니다

구글 애드워즈는 쉽게 말해서 광고주가 돈을 구글측에 결제하고 사용하는 광고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드워즈의 개요 : 다양한 사이트에서 광고하기 






Google 애드워즈의 장점 : 100만 개 이상의 기업 구글 애드워즈를 이용합니다 






Google 애드워즈의 운영 원리 : 1.광고 제작 및 설정 2.다양한 웹사이트에 광고 게재 






Google 애드워즈의 비용 : 실적에 따라 결제 (무료 아님) 가입 무료

클릭당 과금 또는 노출당 과금 






Google 애드워즈의 시작 : 무료가입, 유료 광고 캠패인 






Google 애드워즈의 가입 사전 준비 : 구글 이메일 주소 홍보할 웹

사이트 주소 또는 App 





Google 애드워즈 무결제 접속 화면 




Google 애드워즈 로그인 링크 


https://accounts.google.com/ServiceLogin?service=adwords&continue=https://adwords.google.com/um/identity?sourceid%3Dawo%26subid%3Dkr-ko-ha-rhef-bkhp0~105310359415%26hl%3Dko_KR%26_ga%3D1.150141685.211990394.1472720283&hl=ko_KR&ltmpl=signin&passive=0&skipvpage=true#identifier




Google 애널리틱스 관련 링크 


http://funoraksil.tistory.com/category/IT%26Game/%EA%B5%AC%EA%B8%80%EC%95%A0%EB%84%90%EB%A6%AC%ED%8B%B1%EC%8A%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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